티스토리 뷰
과거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영화 <어바웃타임> 줄거리
어바웃타임 남자 주인공인 팀(도널 글리슨)은 성인이 된 날, 옛날부터 대대로 내려온 가문의 비밀을 아버지로부터 듣게 된다. 바로 과거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문이었던 것이다. 미래로 갈 순 없지만 과거 기억나는 순간으로 돌아가 결과를 바꿀 수 있고 무효화 시킬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팀은 첫사랑과 사귀기 위해 여러번 시간을 되돌리지만 결국 첫사랑과 실패하게 되고, 여자친구를 만드는 것은 잠시 미뤄둔 채 런던으로 향했다. 이후 런던으로 간 팀은 변호사가 되어 원하던 꿈을 이뤘고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의 집에서 잠시 머물게 된다. 팀은 미팅에서 만난 메리(레이첼 맥아담스)에게 첫눈에 반해 연락처를 교환하게 되는데, 해리의 연극이 망했다는 소식을 들은 팀은 시간을 되돌려 결과를 바꾸자 과거 같은 시간대에 존재한 메리의 만남이 사라져버린 것이다. 팀은 메리와 만났던 시점의 기억을 되찾아 시간을 되돌렸고 결국 메리와 결혼에 성공하여 사랑스런 아이까지 출산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팀의 동생 킷캣(리디아 윌슨)이 나쁜 남자친구와의 다툼으로 사고를 당하게 되고 만신창이가 되가는 킷캣을 도와주고자 시간을 돌리고 온 순간, 아이가 다른 아이로 바뀌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다시 현재로 되돌려놓게 된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던 팀은 시간 여행의 필요성을 못느낀 채 행복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갑작스레 들려온 아버지가 암에 걸렸다는 소식. 시간이 얼마 남지않았다는 소식을 들은 팀은 아버지에게 시간여행을 가자고 하지만 과거로 돌아가도 아버지의 수명을 연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팀. 그렇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뒤 시간여행에서 아버지와 이야기를 나누고 여행을 하던 팀에게 메리는 둘째를 가지자고 한다. 하지만 둘째를 갖고 태어나게 된다면 그 이전 과거로 돌아갈 수 없어 아버지를 만날 수 없기에 팀은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팀은 과거가 아닌 현재에 머무르기로 결심하고 아버지와 마지막 이별여행으로 엔딩 결말을 맞게 된다.
시간과 사랑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영화
어바웃타임은 멜로/로맨스물이지만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주인공의 능력을 소재로 하여 시간의 소중함을 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또한 아버지의 죽음을 스토리에 넣어 부모님에 대한 사랑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타임루프 시간여행을 주제로 한 영화속에서 부모님과 배우자의 사랑의 중요성을 일깨워줌과 동시에 흘러가는 시간을 놓치지 말고 행복한 삶을 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2013년 영화가 개봉한 당일에 어바웃타임을 보러 영화관에 갔었다. 팀이 아버지와 함께 마지막 시간여행을 하는 장면에서 눈물을 찔끔 머금은 나는 영화가 끝난 후 많은 생각에 잠겼었다. 나 또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면 좋을까? 나는 어느 기억속으로 돌아가고 싶을까? 라는 질문에 한참을 고민했고, 그 질문에 나는 스스로 답변했다. '어렸을 적 아빠를 병실에서 마지막으로 본 날로 돌아가서 아빠 사랑해요. 고마웠어요' 이 영화에 몰입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나도 남자 주인공과 같은 상황을 다른 사랑으로 극복하던 날이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 스토리 덕분에 나 또한 잠시나마 과거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릴 수 있어 좋았다. 과거가 아닌 현재의 삶에 안주하여 열정적으로 모두를 사랑하고 메리(레이첼 맥아담스)의 밝고 아름다운 미소처럼 행복을 전파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마무리로 후기를 마친다.
영화 <어바웃 타임> 감상평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은 함께 도우며 사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일어나는 일 모두 사람과 연관된 일이며 우리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 살면서 행복한 일, 슬픈 일, 힘든 일 많은 일들이 있지만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고 서로 돕는 인생이라면 두렵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두 번의 삶은 없다 생각하고 후회없이 떳떳하게 살아야 한다. 누구나 비슷한 길을 걸어간다. 후회하지 않은 삶을 사는 것이 최고의 삶일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인생은 사람과 그 사람의 삶 모두가 만나 함께하는 여행이다. 우리는 그 속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내 삶은 주인공처럼 순탄한 삶이 아닐거라 생각하지만,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 행복한 일들로 가득한 날을 만드는 것이 나의 목표이자 꿈이다. 여러분의 삶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과거가 아닌 현실과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성장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