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본격적으로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캠핑이나 여행을 많이 준비하고 계실겁니다. 여행가는 길 고속도로에서 차가 정말 막힐 때 우두커니 비어있는 버스전용차로를 보면 꼭 비워둬야하나? 라는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특히나 경부고속도로를 지날 때 들었던 생각인데요. 여러분도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한 시간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운영 시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시간

     

    버스전용차로제란?

    먼저 버스전용차로라는 개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버스만 다닐 수 있는 전용차로들이 생긴지 꾀 오래되었죠? 이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 공공수단인 버스만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출퇴근할 때 보시는 파란색 선 안으로는 버스들만 다닐 수 있는 전용 도로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고속도로의 수용 효율을 증대시켜 소통원활을 이루고자 1995년 2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 차량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한 차량

    버스전용차로는 버스만 이용할 수 있는건가요?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했던 적이 있는데요.

    버스전용차로는 저희가 흔히 아는 대중교통 버스만 이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위에 시행현황에 살펴보시면 9인승 이상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도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이 꼭 승차한 상태여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어길 시 단속에 걸릴경우 벌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특히나 카니발도 승합차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용 가능하지만 7인승 카니발의 경우는 버스전용차로 이용 불가하니 꼭 주의해주세요.

     

     

     

    위반 시 벌금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이외에 차선을 이용하는 경우 벌점과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이용 시간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버스전용차로 시간을 위반할 경우 승용차는 벌금 6만원, 승합차는 벌금 7만원과 함께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벌점 40의 경우 면허정지 사유에 해당되는거 알고 계시죠? 

     

     

    면허정지 피하고 귀한 시간과 비용을 날리지 않으려면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이 언제인지 확인해야겠죠?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경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은 07:00-21:00 약 14시간동안 진행됩니다.

    추가로 설날 및 추석연휴 (공휴일이 이어지는 경우에도 포함) 연휴 전날부터 마지막날까지 07:00-01:00 약 18시간동안 진행되어 버스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차량을 우선으로 권장합니다. 평일과 주말은 운영시간은 같지만 다르게 표기가 되어있는 이유는 구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평일에는 오산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시행되며, 주말에는 신탄진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연장됩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 운영 구간

    경부고속도로 버스 운영 시간은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7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됩니다.

    하지만 평일과 주말 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하는 구간이 다른데요. 평일의 경우는 오산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약 46.6km 연장으로 진행됩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는 충청남도에 위치한 신탄진IC부터 한남대교 남단까지 약 141km 로 연장되니 잘 확인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콜센터

    경부고속도로 이외에도 우리나라에는 수없이 많은 고속도로들이 존재합니다. 버스전용차로제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와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고속도로 콜센터입니다. 고속도로 상황과 정체 예상 교통지도, 교통방송, 휴게소와 주유소 위치 등 휴가철이나 명절에 꼭 필요한 정보들이죠? 

    이 외에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하필 공사 기간 일정과 시간이 겹쳐 빙빙 돌아서 가야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이와 관련된 정보들을 로드 플러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유용하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OAD PLUS

    교통안전 홍보채널 --> 원활 (80km/h 이상) 서행 (40~80km/h) 정체 (40km/h 미만) 휴게소 휴게소 사고 사고 작업 작업 날씨 날씨 졸음쉼터 졸음쉼터 전면차단 전면차단 --> 홈페이지 콘텐츠 만족도(교통지

    www.roadplus.co.kr

     

    반응형